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재현 (세명대학교) 박덕원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JKIIT, Vol.13, No.2)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19 - 128 (10page)
DOI
10.14801/jkiit.2015.13.2.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세대를 위한 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QR코드를 이용하여 스마트 기기와 서책형 교과서를 융합하고, 플립드 러닝을 적용한 N-스크린 기반의 학습 시스템을 설계 및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학습 시스템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본 학습 시스템을 이용하여 진행한 학습자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방식으로 진행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학업성취도 영역과 교육효과성 영역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강원도 춘천에 소재한 고등학교 3학년 2개 반이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업 성취도 영역에서는 연구에서 제시한 학습 시스템을 적용한 실험집단이 설명식 수업을 받은 통제집단과 통계적으로 비슷한 수준의 개념 이해 점수를 획득하였다. 이것은 새로운 교육모델을 적용한 수업이 기존의 내용 정리나 개념의 설명과 같은 교수자의 학습지도 없이도 본 교육모델로만 상호작용하면서도 교수자와 상호작용한 집단과 비슷한 수준으로 개념 이해를 하도록 했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본 연구의 학습 시스템이 학습자의 개념 발달을 위한 수업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음을 나타내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학습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Ⅳ. 학습 시스템의 학습 효과성 검증
Ⅴ. 결론 및 제안사항
References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66-0011019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