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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식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363 - 390 (28page)
DOI
10.18541/ser.2015.02.14.1.3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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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를 포함한 음악적 중재는 그동안 지적장애학생에게 다양한 목적과 다양한 방식으로 투입되어 왔고, 대체적으로 그 효과도 양호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하게 중재가 어떻게 투입되고 있고, 효과크기가 어느 정도 되는지, 또 중재변인별 특징에 따라 효과크기가 어떤 양상을 띠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지적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음악적 중재가 어떻게 투입되고 있고, 또 그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를 2000년부터 2014년까지 학술지에 발표된 문헌들을 종합하여 확인하는 데 일차적인 목적이 있다. 아울러, 음악적 중재 상황이나 변인별 특징이 무엇인지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서 지적장애학생을 위해 음악적 중재를 투입하기 위한 조건이 무엇인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집단 연구와 단일대상 연구 총 13편을 각각 중재내용, 효과크기(Hedges’ g, PND), 종속변인 내용과 유형 등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 비록 효과크기는 인상적인 수준이었지만 정확하게 음악적 중재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야 하는지가 명료하지 않았다. 또한, 중재 기간과 효과크기와는 큰 상관이 없었다. 중재요소 간 비중과 중재 순서 관련해서는 일관된 정보를 찾기 어려웠다. 아울러, 중재자가 어느 정도 사전 훈련을 받아야 하는지도 확인하기 어려웠다. 비록 음악적 중재의 평균 효과크기는 인상적이었지만, 학교 현장에의 적용까지 이어지기에는 많은 부분이 확인되고 검증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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