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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통권 제106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15 - 14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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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의 고등교육에서 최대의 쟁점으로 떠오른 대학 구조조정 문제를 다룬다. 먼저 대학의 자율성과 공공성을 크게 훼손하고 있는 교육부의 총장 직선제 폐지 및 국공립대학 총장 임용 제청 거부 사태, 사학재단의 전횡과 비리의 악화 등을 살펴본다. 또한 대학 구조조정을 위한 교육부의 대학평가 지표의 심각한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대학 평가 및 구조개혁에 관한 법률안’이 고등교육의 질적 발전을 외면한 채 사학 소유주들의 학교법인 해산을 유도할 재산 처분 특례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파헤친다. 정부의 일방적인 구조조정 정책에 관한 대안으로서 주요 국립대학과 수도권의 일부 사립대학을 묶어 신입생을 공동 선발하는 연합체제를 실현함으로써 한국의 대학입시 경쟁을 완화하는 동시에 이런 연합체제가 학문과 교육단위의 자율적인 혁신을 꾀하는 터전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에서 관료주의의 억압과 간섭에서 벗어난 대학에 자율적이고 진정한 학문적 경쟁이 자리 잡아 내실 있는 구조조정이 실행될 수 있으며, 비인간적 입시체제를 벗어난 학생들도 대학개혁의 동력으로 성장하게 될 것임을 전망한다.

목차

1. 들어가며: 고등교육의 의미에 대한 근본적 성찰
2. 벼랑 끝의 한국 대학
3. 정부의 대학 구조조정 정책의 실상
4. 대안적인 고등교육 정책의 모색
5. 결론에 대신하여: 대학 혁신의 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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