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서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4卷 2號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49 - 6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식정보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학습에 있어서 무의미한 암기보다는 지식을 획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식의 재창출 능력이 중요시된다. 이와 같은 사회의 변화를 반영한 수업 모형은 학습에 있어서 실재성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학습(Project Based Learning)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학습에 인간의 본원적 의사소통방법인 스토리텔링을 적용한다면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 능력과 학습에의 흥미로운 참여가 가능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 기반 사회과 프로젝트 학습 모형의 설계를 위해 서울 K초등학교 6학년 학생 43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스토리텔링 기반 프로젝트 학습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스토리텔링 기반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참여, 학습에의 흥미, 협동 학습의 증진 등에 있어서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스토리텔링 기반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에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 된다면 사회과 교수·학습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고찰
Ⅲ. 연구 설계
Ⅳ. 개발 및 적용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707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