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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태성 (대성전기공업) 기현 (대성전기공업) 정훈 (대성전기공업) 이재옥 (대성전기공업) 백성호 (대성전기공업)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5 KSAE 부문 종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958 - 96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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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드 하이브리드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연비향상을 위해서 12V 납축 battery 대신 48V 리튬 battery를 사용하기 위한 개발이 진행 중이다. 48V 리튬 battery의 제어를 위해서는 고압용 릴레이(Relay)가 필요하지만 기존 릴레이는 크기와 용도 측면에서 차량에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최적화된 Automotive용 릴레이의 개발이 필요하다. 개발된 48V 릴레이는 외팔보 형상이 가동접편을 가지는데 이러한 릴레이의 동작특성상 off 동작 시 가동 접편의 진동영향으로 채터링(cattering) 현상이 발생한다. 이 현상은 예상치 못한 on-off 반복 작동으로 인하여 릴레이 수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된다. 불필요한 arc 발생으로 인하여 차량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본 연구는 동 특성 해석을 통하여 릴레이의 채터링 현상을 파악하고, 이를 억제할 수 있는 설계 형상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가진다. 릴레이 작동 부에 대한 동 특성 해석을 통하여 진동 모드 형상을 확인하고 분석하여 채터링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릴레이 설계를 도출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초기 48V 릴레이
3. 수치해석
4. 개선된 릴레이 성능평가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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