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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영 (서울시립대학교) 송지희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 - 2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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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은 의사결정과정에서 다양한 채널(예를 들면, 오프라인 매장, PC, 모바일) 을 활용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177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정보획득 및 구매 단계에서 소비자가 채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우리는 소비자들이 의사결정 단계별로 각각의 채널을 다르게 인식하는 이유가 소비자들의 효능감 (Efficacy)에 의한 것이라고 보았다. 과거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효능감의 4가지 중요한 요인인 1) 이용 용이성, 2) 유용성, 3) 인지적 통제, 4) 옵션의 다양성을 도출하였고, 소비자들이 오프라인 매장, PC, 모바일 채널에 대한 효능감의 4가지 요인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멀티채널 경험이 있는 소비자 17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이용 용이성과 유용성은 오프라인 매장보다 PC와 모바일이 더 높은 반면, 인지적 통제는 PC와 모바일보다 오프라인 매장이 더 높았다. 또한, 옵션의 다양성은 오프라인 매장과 모바일보다 PC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자 177 명 중 약 40%에 해당하는 응답자들은 정보획득단계와 구매 단계에서 각각 다른 채널을 이용하는 소비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각 채널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 지에 대한 이해를 돕고, 효과적인 옴니채널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실무진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ology
Ⅳ. Data Analysi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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