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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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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하광옥 (신세계연수원) 이정희 (중앙대)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5년 통합학술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602 - 633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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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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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소비자의 쇼핑 시, 소비자의 구매 특성이 온 · 오프라인의 업태별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여 유통업체의 마케팅 전략수립에 시사점을 얻기 위함이다. 연구모형은 소비자의 구매 특성이 각각 업태별 선호도와 옴니채널 및 멀티채널에 미치는 영향으로 구성 되었다. 본 연구는 쇼핑채널 선택 연구에 있어서 소비자 구매 특성을 확대하였다는 점과 쇼핑채널 선택 시, 옴니채널 및 멀티채널 선호도 분석을 시도 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총 477부의 설문조사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쇼핑채널의 업태별 선호도 분석에 있어서 ①가격민감성, ②쇼핑 편리성, ③합리성, ④구색, ⑤매장 즐거움, ⑥판매사원, ⑦유통업체 충성도의 7가지 특성을 활용한 소비자 구매 특성은 대형마트, 백화점, 전통시장은 4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슈퍼마켓, 편의점, 창고형 할인점, 온라인 쇼핑은 1~2개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는 등 업태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결과가 나왔다. 둘째, 옴니채널 및 멀티채널 선호도 분석에 있어서 소비자 구매 특성이 제한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으며 이는 옴니채널 및 멀티채널의 개념을 아직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에 기인한다고 보여 진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업태별로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 구매특성을 업태별 마케팅 전략에 반영을 할 필요성이 있다는점과 옴니채널 및 멀티채널은 합리성을 추구하는 고객이 선호도가 높을 것이라는 시사점을 제공 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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