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호 (한밭대학교) 안상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8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131 - 143 (13page)
DOI
10.20462/TeBS.2017.12.18.6.1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유통환경이 급변하고 관련기술이 발전하면서, 소매점들은 다양하게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통합한 유형인 옴니채널에 대한 학계와 업계의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옴니채널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다양한 유통 플랫폼을 통합하여 소비자가 언제 어디서나 해당기업의 어떤 채널을 이용하더라도 같은 매장을 이용하는 것과 같이 일관된 쇼핑경험을 제공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소매점들이 관심을 가지고 활발히 적용하고 있는 옴니채널을 소비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이용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를 실증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옴니채널이 제공하는 소매점 편의성 하위요소인 접근편의성, 탐색편의성, 결제편의성, 소유편의성 모두 옴니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렇게 형성된 소비자의 긍정적인 태도는 옴니채널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려는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옴니채널을 도입한 소매점이 소비자의 접근, 탐색, 결제, 소유에 대한 편리함을 제공할수록, 소비자들은 해당 옴니채널에 호의적인 평가를 하고 쇼핑을 위해 지속적으로 이용하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해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해당 옴니채널의 소매점 편의성을 높여주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고민해 봐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Ⅳ. Analysis and Result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690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