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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성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조호진 (배재대학교) 정영남 (배재대학교) 박재범 (배재대학교) 임유진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5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064 - 1,06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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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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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쇄석강화노반 두께 별(t=0.2, 0.4m) 직결 아스팔트 노반 궤도의 최적두께 결정을 위한 설계차트를 개발하기 위하여, 주요 설계인자로서 궤도구조형식, 열차 하중(윤중) 및 속도, 년간통과톤수(MGT), 재료 물성(흙노반 및 강화노반 탄성계수), 각 층구조별 두께(강화노반 및 아스팔트 노반) 등을 설정하였으며 이들 설계인자의 조합을 달리하면서 윤중 재하시 아스팔트 노반 하면에서의 인장변형률 및 흙노반 상면에서의 수직변형률을 ABAQUS 3D 구조해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구조해석 분석결과와 손상도 이론에 의한 Miner법칙을 활용하여 임의 직결 아스팔트 궤도단면구조에 대응하는 설계수명 결정용 설계차트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설계차트는 기존 독일 GETRACK A3타입 궤도의 설계단면과 비교하였을 경우, 교통량 별로 최적단면을 제시할 수 있고, 획일적인 단면을 지양할 수 있으며 다양한 궤도하부구조 강성조합에 따라 내구수명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유한요소해석에 의한 직결 아스팔트 궤도의 거동 분석
3. 유한요소해석 결과 및 설계수명 예측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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