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미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연구 인문과학연구 제47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95 - 612 (18page)

이용수

DBpia Top 1%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 팀 프로젝트 수행에서 나타나는 갈등 관리 양상을 알아보는 데 있다. 팀 프로젝트 형식을 수업에 적용하는 이유는 학습에 있어서 주체성을 높이고, 소그룹 의사소통을 통한 의사소통 불안감을 없애며, 의사소통 방법을 익히는 것을 넘어 개인적 사고의 한계를 넘는 과업 수행의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방법이다. 그러나 현실적인 측면에서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대학생의 경우 팀 프로젝트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이지 못한 것을 종종 마주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느끼는 갈등을 어떻게 해소하고 있는가에 대한 물음을 통해 소그룹 갈등관리 양상을 알아보았고, 이를 통해 팀 프로젝트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나타나는 갈등 관리 유형에서는 적극적인 대처방법인, 구체적으로 일을 분배하거나 경고를 하는 등의 양상이 나타났다. 이후 효과적인 갈등 관리 대화방식을 묻는 질문을 통해 팀 프로젝트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을 살펴본 결과는 조원 평가 방식 도입, 직설적인 대화, 팀에서 제명시키는 벌을 도입함 등의 팀워크에 대한 고려가 없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결국 팀 프로젝트가 가진 의미가 공동체 과업 수행을 통한 팀워크에 의한 시너지 효과라는 인식은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과정과 결과의 효율성에 치중되어 있는 기존의 연구와 달리 학생들의 인식을 확인한 것이라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2302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