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상훈 (한국국학진흥원)
저널정보
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28집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75 - 20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스토리테마파크 구축에 활용된 의병일기를 소개하고, 의병활동 등과 관련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2015년은 을미사변이 일어난 지 120년이 되는 해이다. 아울러 을미의병 120주년이 되는 해이기도 한다. 한국국학진흥원에서는 『2015년도 스토리테마파크』 구축 자료로 그동안 정리된 의병 일기 자료를 대상으로 이야기 소재를 추출하였다. 한말 의병전쟁에 관해서는 그동안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수많은 자료가 발굴되고, 이용되어 왔다. 의병전쟁 관련 자료들을 정리, 편찬한 다양한 형태의 자료집도 의병전쟁 연구의 수준과 정도에 상응하여 그동안 꾸준하게 발간되어 왔다. 한말 의병전쟁에 관한 자료는 의병 자신들과 그 관련 인사들이 남긴 의병측자료와 의병을 탄압하였던 일제측(대한제국 정부측 포함) 자료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의병을 탄압한 일제측의 방대하고도 체계적인 자료 역시 의병전쟁의 성격과 내용을 이해하는 데 유용한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부인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의병측이 남기 1차 자료가 절대적인 사료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은 말할 나위가 없다.
한국사에서 의병은 국가와 민족이 위급할 때마다 일어났다. 그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임진왜란을 극복하기 위해 일어난 임란의병과 일제의 무력 침략에 반대하여 일어난 한말의병이다. 임란의병과 한말의병은 외세의 침략에 대응하여 백성들이 ‘의<SUB>義</SUB>’를 실천하기 위해 전개한 무력투쟁이었다. 이들이 택한 의병전쟁은 제국주의 침략에 맞서는 투쟁이다. 의병전쟁은 민족공동체가 소중히 생각하여 고귀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자기 자신을 기꺼이 바치거나 혹은 생명을 내걸고 총칼로 불의한 대상을 직접 제거하려는 의거이다.
한말 의병전쟁을 주도한 유생들과 병사로 참여한 백성들은 결국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 때문에 투쟁하였다. 그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유생이나 병사들에게는 위정척사<SUB>衛正斥邪</SUB>였고, 충의정신<SUB>忠義精神</SUB>이었다.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에 정부가 시키지 않아도 흔연히 일어나 자기의 모든 것을 바쳐 싸우려는 우국충정<SUB>憂國哀情</SUB>이 그 정신이었다. 또 이를 통하여 국가의 주권을 지키고, 민족의 위신을 되찾는 것이 그 목표였다. 그들이 국가 멸망의 위기 상황 속에서 사회적 지위에 상응하는 도덕적 책무를 성실히 이행해 나갔으며, 그것은 바로 이들의 본분에 충실한 삶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의병전쟁은 대의명분과 의리정신을 지키고 싶다는 명분 그리고 부끄러운 삶을 살지 않겠다는 선비정신과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실천이 담겨져 있었던 것이다. 한말의병전쟁은 성공과 실패의 여부보다는 어디까지나 그 정신과 목표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1. 머리말
2. 한말 경북지역 의병자료의 유형과 사료적 가치
3. 스토리테마파크 속 경북지역 의병일기의 사료적 특징과 활용
4. 경북지역 의병자료를 통해 본 창의 · 항쟁이념과 선비정신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911-0022969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