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농촌관광객을 사례로 Pine과 Gilmore의 체험요소(4Es)를 도출하고 체험요소별 관광객의 만족과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에 대한 영향관계를 밝히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전라북도 임실치즈마을 농촌 관광객을 조사대상으로 규정하고 2014년 7월~8월에 걸쳐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40매의 유효 표본을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농촌관광객의 체험요소를 나타내는 차원을 도출하기 위한 요인분석 결과 ‘교육(educational)’, ‘심미(esthetic)’, 그리고 ‘일탈(escapist)’, ‘오락(entertainment)’ 등 4개 요인으로 압축되어Pine과 Gilmore의 이론은 농촌체험요인에도 적용된다는 사실을 입증하였다. 둘째, 농촌관광객의 체험요소와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mediating effect)를 검증하였다. Baron & Kenny(1986)가 제시한 3단계의 회귀방정식을 사용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단계에서는 지각된 가치는 농촌관광객의 체험요소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단계에서는 ‘교육’, ‘심미’, ‘일탈’, ‘엔터테인먼트’는 종속변수인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매개변수(지각된 가치)를 투입한 3단계의 결과에서는 ‘교육’, ‘일탈’, ‘엔터테인먼트’의3개 요인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각된 가치’가 농촌관광객의 체험요소 중 ‘교육’, ‘일탈’,‘엔터테인먼트’ 체험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부분매개하고 있고, 농촌관광객의 체험요소 중 ‘심미’ 체험이‘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에 대해서는 완전 매개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과적으로 농촌관광객의 체험요소와 만족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는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 것이다. 그러므로 농촌관광 체험프로그램 운영자들은 농촌체험을 통하여 관광객들의 지각된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 농촌관광객들의 체험을 만족도로 연결시키는데 기여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러한 관광객 만족 증진은 농촌체험마을로의 재방문의사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농촌마을 수익성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 농촌 체험관광을 운영하는 관리자들은 농촌 체험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서 체험의 4가지 요소인 교육적, 심미적, 일탈적, 엔터테인먼트적 체험요소를 적절하게 조합하되 특히 엔터테인먼트적 체험요소와 일탈적 체험요소가 강조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농촌체험에서 차별화된 즐거움과 더불어 현실도피적 체험 요소들을 강화하는 것은 농촌관광객들의 농촌체험에 대한 지각된 가치를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농촌관광 프로그램은 다양한 시각적, 청각적, 미학적 체험과 지식정보제공의 교육적 체험요소를 잘 보완함으로써 농촌관광객들에게 보다 긍정적인 농촌 방문에 대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궁극적으로 농촌관광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교육’, ‘심미’, ‘일탈’, ‘엔터테인먼트’적 체험프로그램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intended to verify Pine & Gilmore’s experience factors(4Es) through rural tourist’s cases and effect relationship between rural tourist’s satisfaction with each factor and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value. 240 samples, which were acquired through questionnaire to ask rural tourists to Ymsil Cheese Village in JeonlaBukDo from July until August in 2014, were used as data. Analysis results were as follows; First, as a result of factor analysis to verify dimension which showed rural tourist’s experience factors, four factors(educational, esthetic, escapist, and entertainment) appeared and it was proved that Pine & Gilmore’s theory was applied to rural experience factors. Second, experience factors(educational, esthetic, escapist, and entertainment) had meaningful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Third, the analysis results using a regression equation of 3 stages suggested by Baron & Kenny(1986) were as follows; In the first stage, it was analyzed that the perceived value was playing a mediating part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rural tourist’s experience factors and satisfaction In the second stage, educational, esthetic, escapist, and entertainment had a meaningful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dependency variable). In the results of the third stage inputting mediate variable (perceived value), only three factors(educational, escapist, and entertainment) had a meaningful influence and when educational, escapist, and entertainment of rural tourists’ experience factors had an influence on the satisfaction, the perceived value was mediate partially, but ‘esthetic’ was mediating perfectly. Consequently, it was analyzed that the perceived value was playing a mediating part in the relationships between rural tourist’s experience factors and satisf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