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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민정 (유한대학교) 하인수 (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2호 (통권 제79권)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96 - 211 (16page)
DOI
10.31667/jhts.2019.6.79.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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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음식관광과 관련하여 관광객의 동기차원을 도출하고 음식관광동기, 체험만족 그리고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에 대해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한국을 방문한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총 271 부를 회수하고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총 250부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음식관광동기는 문화적 체험, 감각적 요인, 사회적 관계, 흥미로움 4가지로 도출하였고, 체험만족은 파인과 길모어의 체험경제이론을 바탕으로 오락적, 교육적, 일탈적, 미적 체험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둘째, 음식관광동기는 체험만족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흥미로움 동기는 모든 체험만족영역차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감각적 요인은 교육적 체험만족을 제외한 일탈적, 오락적, 미적 체험만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관광객의 특정관광활동의 동기유형에 따라 만족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오락적, 교육적, 미적 체험만족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탈적 체험은 행동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적 체험 만족은 행동의도를 예측하는데 가장 영향력이 있는 변수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음식관광활성화를 위해 관광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음식관광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이고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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