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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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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천혜 (서울시립대학교) 최우진 (서울시립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293 - 316 (24page)
DOI
10.20462/TeBS.2016.02.17.1.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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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몰의 형태는 크게 B2C (기업과 개인의 거래)와 C2C (개인 간 거래)의 두 가지로 대표되는데, 한국에서는 B2C 시장규모가 큰 반면 중국에서는 C2C 시장규모가 훨씬 크다. 이러한 시장 형태의 차이는 중국과 한국의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동기나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몰의 형태 (B2C, C2C)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국가(한국, 중국)와 거래유형(B2C, C2C)이 온라인 쇼핑 구매행동에 미치는 요인을 온라인 쇼핑동기, 지각위험, 혁신성, 신뢰성향, 친숙성 등 5개 부분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그 결과, 한국 소비자들은 C2C보다 B2C에 대해 더 높은 경제적, 편의적, 사회적 동기를 가지고 있었던 데 반해, 중국 소비자들은 이와 반대로 B2C보다 C2C에 대해 더 높은 경제적, 사회적 동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뢰성향 측면에서 중국 소비자들의 비대면위험과 정보누출 위험 등이 한국 소비자들에 비해 더 높아 이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들을 동시에 타켓팅하는 오픈마켓들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쇼핑몰 형태에 따른 소비자들의 인식 차이를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일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ethods
Ⅳ. Empirical Analysi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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