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기창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2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435 - 447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브랜드와 디자인은 소비자가 원하는 감성적 가치들을 상징하는 감성기호라 할 수 있다. 더불어 기호에 의한 의미작용은 끊임없이 새로운 순환적 소비욕구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런 소비환경은 기업에게 생존을 위해 소비자의 감성적 의미작용을 촉발시킬수 있는 다양한 가치들을 창출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지난 2015년에 등장한 새로운 트렌드가 위버럭셔리이다. 경기침체로 축소된 럭셔리 시장의 새로운 활로로 부각되면서 여러 브랜드가 동참하고 있다. 따라서 감성기호학적 관점에서 위버럭셔리 브랜드와 디자인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분석하는 연구가 디자인, 마케팅 기호학 관점에서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위버럭셔리에 함의된 본능적 가치지향에 대한 기호학적 설명을 위해 감성기호의 이론고찰을 하는 것과 해당 브랜드 제품의 디자인을 분석하여 그 안에 함의된 위버럭셔리의 상징적 가치와 의미를 추론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및 범위로는 문헌고찰을 통한 감성기호의 개념정리와 제품의 형태, 브랜드 상징성유무, 트렌드 유무 등을 분석, 설명하여 디자인에 함의된 의미와 가치를 참고문헌을 토대로 추론하는 것이다. 분석대상의 범위는 위버럭셔리로 알려진 브랜드 3개로 제한하였다. 그 결과로는 위버럭셔리의 제품의 대표적 특징은 로고 리스, 트렌드 리스의 공통적 특성을 보인다. 그로인해 기존 럭셔리 제품이 함의하는 브랜드 상징성에 의한 사회적 가치와는 달리 프리미엄 럭셔리로써 감성기호 관점의 가치와 의미들은 평범함, 단순함, 은밀함, 고급스러움, 기본에 충실한, 전통성, 명장의 솜씨, 고품격, 품질, 개성화, 자유로움으로 표현되는 자아 중심적 가치인 내적가치를 함의한다고 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감성기호의 개념 및 감성적 의미작용
Ⅲ. 위버럭셔리의 상징적 의미 분석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