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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응교 (숙명여대)
저널정보
한국근대문학회 한국근대문학연구 한국근대문학연구 제17권 제1호(통권 제33호)
발행연도
2016.4
수록면
71 - 9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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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기타하라 하쿠슈(北原 白秋, 1885-1942)의 「이 길」과 윤동주의 「길」을 비교한 글이다.
기타하라 하쿠슈의 ‘길’ 이미지는 모더니즘적인 신선함과 삿포로와 이 국적 취향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비교컨데, 윤동주가 1938년 연희전문 1학년 때 쓴 「새로운 길」에는 미래를 향한 새로운 다짐이 보인다.
이 논문의 교육적 기대효과를 생각해 볼 수 있겠다.
첫째 ‘길’ 이미지의 차이를 통해 당시 한국과 일본 문학의 차이를 교육시킬 수 있겠다.
둘째, 일본에서 일본인들에게 윤동주의 「길」을 교육할 기회가 있다면 기타하라 하쿠슈의 「그 길」에 나타난 차이와 새로운 전망을 논해볼 수 있겠다.
윤동주에게 주어진 길, 아니 윤동주가 선택한 길은 미지의 길이었고, 열정의 길이었다. 현해탄을 건너 제국주의의 심장부까지 가던 뿌리 뽑힌(uprooted) 디아스포라의 길이었다. 그런데 이제는 그의 길이 한일 양국의 평화의 아이콘이 되고 있다.

목차

1. 시의 교류와 한류 - 서론
2. 아름다운 데자뷰의 회감 - 기타하라 하쿠슈 「그 길(この道)」
3. 자기성찰의 길 - 윤동주의 「길」
4. 길의 공간학 -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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