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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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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6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69 - 29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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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트랜스내셔널리즘의 관점에서 윤동주 시의 의미가 어떻게 해석될수 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를 계승어 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논의하였다. 트랜스내셔널리즘은 하나의 국가나 민족을 기준으로 삼는 근대적민족주의의 경계를 넘어, 그 ‘사이’에서 재구성되는 주체의 복잡다단한 양상을포착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효용을 가진다. 주체 개념의 변화로 인해 촉발되는새로운사회상의모색은보다능동적인의미로계승어교육을재개념화하도록 이끈다. 트랜스내셔널리즘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윤동주 시에서 반복적으로 형상화되는 ‘고향’의 의미는 ‘보편적 정서에 기반한 공감의 공간’과 ‘경계적 상상에 기반한 지향의 공간’으로 대별될 수 있으며, 이러한 변별적 인식은 윤동주 시 세계를 보다 입체적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게끔 한다. 이상의 논의 는 계승어 교육에서 윤동주 시의 제재 활용 범위 확장에 기여할 수 있으며, 계승어 학습자와의 공감대 형성, 다양성에 기반한 새로운 사회의 모색 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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