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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성준 (현대로템) 김연준 (현대로템) 김성태 (현대로템) 이규진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21 - 2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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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철도차량은 속도 증가에 따른 전장장치 용량의 증가로 인하여 장치발열의 증가가 피할 수 없는 조건이 되었다. 이에 따라서 전장품 설계 및 제작 시 장치의 발열을 강제로 냉각할 수 있는 냉각장치의 설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속도가 빠른 고속차량 같은 경우 전동차량이나 경전철에 대비하여 차량내부에 더 많은 전장품 냉각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냉각방법(공기 냉각, 수냉각, 자연냉각 등)에 따라 전장장치의 냉각방법을 선정하고 검토 및 연구하는 것은 차량 설계 및 제작에 있어서 필수 사항이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차량에서 발생하고 있는 냉각장치(특히 냉각팬)의 문제점 및 분석을 통하여 냉각장치의 개선 및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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