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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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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주영 (한밭대학교) 서대반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종광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6년도 제46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79 - 8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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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추진제 추력기의 성능예측과 해석기법 확립을 위해 수치적 해석을 진행하였다. 성능예측을 위해 점성경계층과 노즐 벽을 통한 열손실이 마이크로스케일 노즐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하게 분석하였다. 해석에 사용된 마이크로 노즐은 노즐 목 지름이 416 μm이며 1.85의 면적비를 갖는다. 1D 내탄도 모델의 해석결과 최대추력은 3836 mN이었으며 총 역적은 0.42 mNs, 추진체 챔버의 최고압력은 197 bar이었다. 1D 내탄도 모델의 챔버압력을 적용하여 수행한 CFD 열손실 모델은 최대추력 3194 mN, 총 역적 0.35 mNs이었으며, 1D 내탄도 모델과 CFD 열손실 모델의 최대추력 차이는 16.73%이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내탄도 모델
3. CFD
4. CFD 결과
5. 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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