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일락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5권 제3호(통권 제92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93 - 306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치킨전문 브랜드 중 매장 수 상위 3개 브랜드(BBQ, 교촌, BHC) 이용자를 대상으로 CSR활동에 대한 소비자 평판과 행동의도와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292부를 유효 표본으로 하여,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치킨전문점의 CSR활동 요인은 경제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법률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등 4개로 분류하였다. CSR활동 요인 중 소비자 평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는 법률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경제적 책임활동의 순서로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보였다. 두 번째, CSR활동 요인과 행동의도와의 관계에 있어서는 법률적 책임활동, 윤리적 책임활동, 자선적 책임활동, 경제적 책임활동의 순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를 보였다. 세 번째, 치킨브랜드의 평판과 소비자 행동의도와의 관계에서는 긍정적 평판을 가지는 브랜드에 대해서 소비자들 역시 긍정적 소비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는 치킨에 대한 왕성한 소비활동과 더불어 창업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는 치킨전문점임에도 불구하고 학문적 연구가 미비한 분야라는 점에서 시론적 의미가 있다. 또한 소비자들로 하여금 업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브랜드 또는 업장의 평판관리에 힘써야 함을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향후 다양한 규모와 영업형태의 치킨전문점을 대상으로 하는 후속연구가 지속적으로 뒤따른다면 KFC와 같은 세계적 브랜드의 탄생도 불가능하지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3-0008745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