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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29권 제8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53 - 16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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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치킨전문점에서의 마케팅믹스활동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여, 기존의 치킨전문점 운영자와 신규 창업자들에게 영업에 필요한 운영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4년 5월1일부터 6월 30일까지 수행하였으며, 총400부 중에서 331부를 SPSS ver 18.0을 활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마케팅믹스 요인 중 상품요인(t=5.243, p=.000)만이 고객만족에 유의적인정(+)의 영향관계를 보였다. 둘째, 또한 상품요인(t=7.200, p=.000)만이 고객의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만족(t=8.707, p=.000)은 행동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으로는 치킨전문점의 고객을 만족시키는 요건은 ‘치킨 자체’이므로, 기존의 운영자들은 메뉴 레시피 준수와 신규 창업자들은 R&D팀의 능력이 입증된 치킨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한계점으로는 20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결과이므로 다양한 입지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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