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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기환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고려사학회 한국사학보 韓國史學報 제63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127 - 166 (40page)
DOI
10.21490/jskh.2016.05.63.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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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역대 교과서에 서술된 백제 요서진출(경략)설에 대해 검토하였다. 왜냐하면 역대 교과서에서 당당히 기술되어 왔던 백제의 요서진출상이 역사 연구성과에 의해 충분히 뒷받침되지 못한 주제라는 점에서, 역사 연구의 동향과 교과서 서술 사이에 놓여있는 간극이 가장 큰 대표적인 사례이기 때문이다. 백제의 요서진출이나 대륙진출에 관한 서술은 3차교육과정 이후 한국사 교과서에 실리기 시작하였다. 이후 현행 2009교육과정 교과서까지 관련 서술을 모두 검토한 결과, 교육과정별 교과서마다 백제 요서진출설에 대한 서술 비중이나 구체적인 기술 내용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3차교육과정 국사 교과서의 서술 내용과 방향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있다. 그리고 교육과정별 교과서 서술 내용의 차이도 역사학계의 관련 연구 성과와는 그다지 관련없다. 이는 요서진출설이 교과서에 등장한 이후 지속적으로 민족사의 긍지와 자부심을 교육하는 소재의 하나가 되었던 점과 무관하지 않다고 본다. 그리고 역대 교과서 서술의 변화 양상을 보면 자체적으로 백제 요서진출설의 논거를 만들어가는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3차교육과정 교과서에 처음 서술될 때에는 ‘점령’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동시에 고대 상업세력의 거점으로서 성격을 시사하였다. 4차교육과정부터는 ‘진출’로 표현의 수위는 낮추었지만, 내용적으로는 오히려 1세기 이상 진출하였다고 하여 군사적, 정치적 경략이란 성격으로 흐름이 바뀌었다. 5차교육과정에서는 “백제의 세력권”이란 표현이 등장하며, 동시에 대외무역과 관련된 해상활동이라는 성격도 함께 기술하고 있다. 6차교육과정 교과서에서는 백제의 ‘해상세력권’과 관련하여 백제 수군의 역할이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은 학술적 근거를 갖고 있지 않은 채 백제의 요서진출설이 국사 교과서 서술 내에서 점차 자체 논리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난 결과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요서 진출 역사상 자체가 매우 혼란스럽게 기술되고 있는 면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점령’, ‘진출’, ‘장악’ 등 여러 층위를 갖는 용어로 기술되고 있으며, 요서지방이나 산동반도 지역에 진출하였다고 기술할 뿐이지, 그 진출의 내용과 성격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이 없다. 군사적 지배인지, 고대 상업무역기지인지 혼란스럽게 역대 교과서에 기술되고 있다. 특히 5차교육과정 이후에는 내용 준거안이 만들어져 일종의 지침 역할을 하였는데, 이 과정에서 한국 상고사를 둘러싼 학술외적인 요인이 개입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준거안이 요서진출설을 고착화하는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또 7차교육과정부터는 송서 등 관련 사료를 제시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사료 비판을 거치지 않은 단순한 사료의 제시는 오히려 학생들에게 요서진출설을 사료에 의해 뒷받침되는 역사적 사실로 이해하게 하는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한편 한국고대사학계에서 백제 요서진출설에 대한 비판적 연구가 지속되면서, 2009년 교육과정의 교과서에서 비로소 논란이 있는 역사상으로 서술되었다. 거의 40년 만에 비로소 교과서에서 백제의 요서진출설이 학계의 연구 상황이 반영된 형태로 서술된 것이다. 이와같은 백제 요서진출설의 서술 문제는 역사교과서 서술 내용의 선정에서 역사학계의 관련 연구성과에 의해 보다 엄밀한 검증의 뒷받침을 받고 매우 신중하게 진행되어야 함을 보여주는 중요한 교훈의 사례로서 깊이 되새겨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백제 요서진출설의 교과서 서술 등장과 국정교과서 - 3차, 4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서술 내용
3. 국사교과서 편찬 준거안과 백제 요서진출설 서술의 고착화 - 5차~7차 교육과정 교과서의 서술 내용
4. 백제 요서진출설의 새로운 연구 동향과 교과서 서술의 변화 - 2007, 2009 교육과정 교과서의 서술 내용
5.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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