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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보영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3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15 - 162 (48page)
DOI
https://doi.org/10.31968/hae.2021.11.33.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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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5차 『『 국사』 의 근·현대사 분야의 서술 체제와 내용을 검토한 결과 네 가지의 특징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1982년 일본의 역사교과서 파동 이후 역사에 대한 대중적 관심은 높아졌다. 이를 다룬 『『조선일보』의 특집기사는 「편찬준거안」 마련이라는 새로운 교과서 집필 기준을 이끌어냈다. 이는 5차 국정 교과서가 언론과 여론에 의해 추동된 개정이라는 특징을 갖게 하는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둘째, 5차 『『 국사』는 분량의 증가와 더불어 3~4명이었던 집필진을 9명으로 확대시켰다. 특히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기 시작한 ‘역사적 탐구력’ 신장을 위해 학습보조자료의 다양한 활용이 눈에 띄는 변화라 할 수 있다. 셋째, 중단원 앞에 연구과제와 학습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부합하는 서술을 이어나갔다. 근대를 맞이하기 직전에 등장하는 흥선대원군은 국내외의 활동을 양분하여 각각 긍·부정의 평가를 내렸고 근대 사회를 열망했던 갑신정변을 비중있게 다뤘다. 반면 간도와 독도의 경우 지면확대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내용이 소략되는 모습도 보였다. 넷째, 5차 『『 국사』의 현대사 분야 서술은 4차 『『 국사』보다 양적·질적으로 중요시 되었음이 확인된다. 특히 북한을 소항목으로 설정해 객관적으로 다루고자 한 것과 제주도4·3사건, 6·25전쟁 및 5월 군사혁명 그리고 광주민주화운동 등 몇몇 용어의 변화를 시도하였다. 5차 『 국사』는 근대사의 경우 기층 단위 즉 농민과 민중의 시각에 보다 무게 중심을 두어 서술하고 있는 점이 두드러졌다. 반면 현대사의 경우 1982년판 『국사』의 서술 내용을 거의 그대로 옮겨 쓴 부분이 적지 않다. 이처럼 5차 『『 국사』』는 국정교과서라고 하더라도 앞선 교과서와 양적·질적 차이점이 두드러지는 모습인데 이는 교과서 개정의 동인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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