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이민 국가이자 다민족 국가이며 일찍이 산업화가 진행된 나라이므로, 민족의식과 전통을 중시하는 민속학이 미국에서 어떤 특성을 보일 지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 미국민속학회가 1888년에 결성된 이래 여러 사람들에 의해서 민속학개론이 간행되었다. 미국민속학개론에 대해서는 세 시기로 나누어 살필 수 있다. 첫째는 1960년대 전반까지의 고전적 민속학개론, 둘째는 1960년대 말부터 1980년대까지의 전환기 민속학개론, 셋째는 1990년대 이후의 최근 민속학개론이다. 고전적 민속학개론에서는 민속학은 기록되지 않은 구술전통(oral tradition)을 다루는 학문이었는데, 니그로민속․식민지민속․이주민속이 포함되었다. 전환기의 민속학개론에서 주목되는 것은 리차드 도슨(Richard M. Dorson)이 1972년에 편집한 『민속과 민중생활』이다. 이 개론에서 민속학은 비로소 민중생활(folklife)을 다루는 학문으로 그 내용적 범위가 확장되었고, 민중생활 이해를 위해서 물질문화 분야가 중요하게 추가되었다. 바레 토엘켄(Barre Toelken)이 1979년에 민속의 연행적 본질에 대한 생각에 기초하여 간행한 『민속의 역동성』은 민속 연행의 맥락적 과정을 강조한다. 1986년 엘리오트 오링(Elliott Oring)의 『민중과 민속의 장르』에서는 민속의 개념을 융통성 있게 확장하는 한편 종족민속을 중시한다. 1990년대 이후의 최근 민속학개론에서는 민중생활과 일상생활을 함께 다루고자 하며, 맥락적 접근을 중시하고 있다. 1990년 조지 쇼메이커(George H. Schoemaker) 편저 『일상생활 속의 민속의 출현』에서는 민속의 개념에는 문화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이 있다고 하면서, 여러 종족으로 나누어 민속에 접근하고 있다. 1995년에 로버트 조지스(Robert A. Georges)와 미카엘 오웬 존스(Michael Owen Jones)가 간행한 『민속학: 개론』에는 민속을 표현적 형태․과정․행위로 규정하면서, 민속을 전승적 현상 중심으로 전환하여 이해하고, 구술전통의 민속과 민중생활 연구를 아우르는 개념의 folkloristics(민속학)를 표방하였다. 잔 하롤드 브룬반드(Jan Harold Brunvand)의 『미국 민속학개론』은 미국에서 가장 널리 읽힌 민속학개론이라 하는데, 1998년 개정판은 리차드 도슨의 민속학개론 체제를 가장 많이 계승하고 있으며, 민속학의 영역을 구전민속, 관습적 민속, 물질민속 전통으로 나눈다. 이 책에서는 민속을 기록되지 않은 전통으로 규정하고 그러한 전통의 형태와 내용, 그리고 사람들 간의 소통의 태도와 방식을 중시하는 만큼 고전적 민속 개념에다가 전승현상에 대한 맥락적 접근을 추가하고 있다. 이러한 미국 민속학 개론을 참조하되 아쉬운 점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향후 한국 민속학개론 집필을 위해서 몇 가지 제안을 하였다. 첫째, 전통과 생활관습 이해가 중심이 되는 개론, 둘째, 집단보다는 공동체를 다루는 개론, 셋째, 산업화 이후 민속의 지속과 변화를 다루는 개론, 넷째, 풍속을 포함하여 민중생활 전체를 다루는 개론, 다섯째, 민속분야 아카이브․박물관과 연계하여 민속학의 실용성을 넓히는 개론을 집필할 필요가 있다.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is a country of immigrants and a multi racial nation that had industrialized early. Therefore, the characteristics of folklore which puts an emphasis on ethnic consciousness and tradition needs to be reviewed in the United States of America. The introduction to American folklore can be divided into three stages to be examined. First is the introduction to classical folklore until the early 1960s, the second is the introduction to transition period folklore from late 1960s to 1980s, and the third is the recent introduction to folklore after the 1990s. Folklore was a study which dealt with the unrecorded oral tradition in the introduction to classical folklore and this included Negro folklore, colonial folklore and migration folklore. In the introduction to transition period folklore, the content range of folklore was expanded into the study which dealt with folklife for the first time in the introductory book, Folklore and Folklife, which was published by Richard M. Dorson, and the field of material culture was importantly included in order to understand folklife. In the recent introduction to folklore after the 1990s, it deals with folklife and daily life folklore together and the contextual approach on transmissional cultural phenomena has been emphasized. A few proposals have been made in this study in order to write the introduction to Korean folklore in the future by referring to this introduction to American folklore and complementing its lacking points. First, the introduction centers on traditions and living habits or social custom. Second, the introduction covering community rather than a group. Third, the introduction covering the continuation and change of folklore after industrialization. Fourth, the introduction covers entire folklife including social custom. Fifth, the introduction expanding practicality of folklore by connecting archive and museum needs to be writt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