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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성훈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Vol.48 No.2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81 - 30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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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영성의 개념을 유목하여 정리함으로써 영성 커리큘럼을 디자인할 때 영성개념의 방만함으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는 혼란을 해소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이 유목 작업은 하나의 근원적인 질문을 가지고 시작한다. 그 질문은 “영성교육의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것들의 학습내용이 실질적으로 무엇이냐?”이다. 이것은 영성교육이 채택하는 영성개념의 차이에 따라 학습내용이 서로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생기는 질문이다. 이 논문의 연구방법은 기본적으로 문헌연구이다. 먼저 영성에 관련된 문헌들 속에 상정되어 있는 다양한 영성의 개념을 취합하고 해체한다. 그 취합-해체 과정에서 발견되는 공통점을 근거로 영성의 개념을 네 개의 카테고리로 유목한다. 이 논문의 주 내용은 유목된 네 개의 영성개념들이 어떤 문헌에서 발견되는가를 밝히면서 그 개념들의 구체적인 내용을 하나씩 규명하는 것이다. 이 논의를 통하여 기대되는 것은 모든 영성훈련이나 영성교육에 다 해당되겠지만 특히 형성적 측면에서 신학교 수업에 사용할 영성 커리큘럼을 디자인할 때 영성의 개념들을 명확하게 유목하고, 그 유목된 영성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게 함으로써 영성 커리큘럼 디자인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혼선을 해소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영성 커리큘럼을 디자인할 때 그 안에 명시적 커리큘럼 측면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내용이 어떤 영성인지?” 혹은 영의 커리큘럼 측면에서 “이루어지지 않는 학습의 내용이 어떤 영성인지?”를 분명하게 하여 영성 커리큘럼 디자인 작업의 완성도를 높이게 하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취지와 전개
Ⅱ. 비인격적 소재로서 영성
Ⅲ. 종교적 삶의 스타일로서 영성
Ⅳ. 레토릭(rhetoric)으로서 영성
Ⅴ. 인간 내부의 메커니즘으로서 영성
Ⅵ. 결론: 영성 커리큘럼 디자인에 있어서 영성 유목의 기능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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