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대광 (감리교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종교교육학연구 제56권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5 - 7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영성수행에 있어서 명상과 묵상은 보편적인 방법이었지만, 창의성은 기독교의 영성과 교육에 있어서 중심이 된 적이 없었다. 이 논문은 미국의 영성신학자 매튜폭스가 재구성한 서양 기독교의 창조영성을 소개하면서, 창의성이 영성수행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것임을 밝히고 있다. 특히 신과 인간의 영역, 육체와 영혼을 이분화시키고 인간을 죄인으로 억압하여 수동적으로 신의 은총을 기다려야 하는 서양 기독교의 주류전통인 타락/구속의 영성전통을 비판하고 창조영성을 통한 신과 인간의 불이론적 영역을 소개하며, 이 공통의 장에서 나오는 창의성과 예술정신이 영성수행의 중심임을 주장하고 있다. 창의성교육을 수강한 학생들의 피드백을 소개하면서, 이 논문은 창의성이 영성수행에 있어서 필수적이며, 창의성 교육은 학교와 교회에서 실천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