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종철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3 - 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마트폰 유료 어플리케이션의 소비자 구매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Venkatesh 등(2003)에 의해 제안된 UTAUT를 적용하여 성과기대, 예상노력, 사회적영향, 촉진조건 등의 변수에 어플리케이션 구매 동기로 유희적 가치 및 비용 가치를 추가하여 구매의도 및 구매행동과의 관련성을 검정하고자 한다. 또한 어플리케이션 구매동기가 국가 특성에 따라 어떻게 다른 영향을 나타내는지를 검정하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기대, 예상노력, 사회적영향, 촉진조건 등 기존의 UTAUT변수들중 촉진조건을 제외한 나머지 변수들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새롭게 추가된 비용가치, 유희적 가치는 어플리케이션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플리케이션구매의 국가별 차이분석을 통해 UTAUT모형은 구매의도와 구매행동에서 각각 다른 영향관계를 갖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료어플리케이션의 구매의사결정과정의 영향요인을 제시하여 학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Model and Hypothesis
Ⅳ. Result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009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