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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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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971 - 99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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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중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을 촉진시키는 동기적 측면의 개인차를 이해하기 위해 동기의 인지론적 관점을 기반으로 하여 자기조절학습동기 구인을 탐색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을 토대로 자기조절학습동기 구인을 탐색하여 기대×가치이론으로부터 체계화한 자기효능감, 학업가치, 목표지향성의 3가지 차원을 구성요인으로 한 척도를 개발하였다. 척도에 대한 내적 타당성 검증을 위해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외적타당성 검증을 위해 준거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뿐만 아니라 자기조절학습동기와 가정환경, 자기조절학습 및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구조모형을 분석함으로써 nomological network를 통한 구인타당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앞으로 개발된 자기조절학습동기 척도를 통해 자기조절학습을 비롯한 성공적인 학교생활적응을 촉진시키는 학습동기의 특성을 통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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