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규은 (조선대학교) 김민성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심리학회 교육심리연구 교육심리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39 - 576 (38page)
DOI
10.17286/KJEP.2022.36.4.0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수자의 피드백 효과성’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효과적인 피드백에 대한 문헌을 고찰하고 대학생 230명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피드백’에 대한 경험을 묻는 개방형 설문 자료를 실시하여 ‘효과적인 피드백의 특성’과 ‘피드백 효과’의 구성요인을 도출하고 전문가의 내용타당도 검토를 거쳐 ‘대학 교수자의 피드백 효과성’ 예비검사를 개발하였다. 대학생 278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고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문항을 수정하였다. 최종 검사도구 개발을 위해 대학생 524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피드백의 특성’ 5요인(구체적 피드백, 방향제시 피드백, 격려 피드백, 상호작용 피드백, 적시적 피드백)과 ‘피드백 효과’ 4요인(이해, 성찰, 적응적 학습행동, 학습동기)으로 구성된 ‘피드백 효과성’ 척도의 구인타당도를 점검하였다. 전체 검사도구의 신뢰도(Cronbach’s α)는 .92-.96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대학 교수자의 피드백 효과성’ 구성요소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교수-학생 관계, 목표지향성과의 상관관계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관된 양상을 나타내 적절한 수렴 및 변별타당도를 확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형성적 피드백’ 척도 및 ‘피드백 리터러시’ 척도와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공인타당도를 점검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대학 교수자의 피드백 효과성’ 측정도구는 대학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피드백 실제를 이해하고 대학생들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수업개선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Ⅵ. 연구결과
Ⅴ.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0-000309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