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욱 (경북대학교) 손원숙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1 - 5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형성적 피드백, 기본심리욕구, 학업참여의 구조적 관계로 설정된 형성적 피드백 과정에서 피드백 환경이 어떻게 기능하는지 탐색하는 데 있다. 피드백 환경은 일상의 비형식적 상호작용까지 포함하는 피드백 처리 과정의 맥락 요인으로 학생의 피드백 수용과 활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피드백 지향적 문화를 뜻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피드백 환경의 긍정적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두 개의 분석 모형을 설정하여 피드백 환경이 형성적 피드백 과정에 미치는 직, 간접적 효과와 조절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D지역의 3개교 10개 학급에서 수집된 고등학생 196명의 데이터로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피드백 환경은 형성적 피드백 과정에 유의한 직, 간접적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피드백 환경은 형성적 피드백 과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조절 및 조절된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즉, 피드백 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할수록 형성적 피드백이 기본심리욕구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기본심리욕구를 매개로 학업참여에 미치는 간접효과가 강화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논의하고 추후연구를 위한 제안을 추가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