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7 - 4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학생 내부에서 일어나는 피드백 처리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피드백이 학생의 피드백 태도와 활용능력을 매개하여 학업적 자기조절 및 숙달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모형을 설정해 이들 간의 관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특히 학생의 능동적 피드백 참여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피드백 활용능력이 학업적 자기조절 및 숙달목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피드백 구하기의 조절효과를 함께 파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전국 세 개 지역의 7개교에서 수집된 고등학생 533명을 대상으로 피드백 처리 과정 구조모형 분석과 피드백 구하기의 잠재적 조절효과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피드백 처리 과정 모형은 부분적으로 지지되었다. 구체적으로 형성적 피드백의 효과는 인지적 성취인 학업적 자기조절에는 피드백 태도와 피드백 활용능력을 모두 매개하였으나, 정의적 성취인 숙달목표에는 피드백 태도만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피드백 활용능력이 학업적 자기조절과 숙달목표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피드백 구하기는 피드백 활용능력과 학업적 자기조절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피드백 구하기의 수준이 높을수록 피드백 활용능력이 학업적 자기조절에 미치는 효과가 강화되었다. 마지막으로 학생의 피드백 처리 과정 및 피드백 구하기의 조절효과 분석을 통한 본 연구의 의의와 피드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