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7 - 16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쓰기 지도에 있어 피드백은 매우 중요하다. 쓰기 활동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은 중요한데 피드백은 이 상호작용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 제 2언어 습득에서 학습자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 제공되는 피드백은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쓰기에 관심을 갖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 피드백은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그 중에 제공하는 내용에 따라 문법 관련 오류를 수정해주는 표면적 오류 수정과 필자가 전달하고자 내용에 집중하는 내용 관련 코멘트, 즉 내용 피드백으로 분류할 수 있다.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는 쓰기 피드백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내용 피드백보다는 어휘 및 문법의 오류를 찾아내어 수정하기에 급급하다. 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으로 학습자들의 쓰기 결과물에 내용 피드백을 줄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내용 피드백의 개념을 살펴보고 내용 피드백을 제시할 때 고려해야 할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한국어 교사가 제공한 피드백의 실제를 분석하여 양상을 살피고자 하였다. 실제 한국어 학습자들의 쓰기 결과물에 대한 피드백을 확인한 결과 피드백의 대부분이 어휘 및 문법의 오류 사항을 고쳐주는 형태적 측면의 비중이 커서 형태 피드백과 내용 피드백이 양적/질적으로 불균형함을 알 수 있었다. 내용에 대한 피드백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고, 제공되었다 하더라도 부정적이고 모호하여 학습자들이 쓰기 결과물을 효율적으로 수정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실제 쓰기 결과물을 선정하여 이에 대한 내용 피드백의 제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교육 현장에서 제공되는 피드백의 실제를 분석하여 내용 피드백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