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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성희 (한밭대학교) 임고운 (한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861 - 888 (28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7.4.8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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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의 공간에서 비실시간으로 이루어지는 온라인 토론활동은 학습자들에게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지만 동료학습자 또는 교수자와의 상호작용에 시간차가 발생하여 토론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지거나 적시에 피드백을 받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그동안 자동화 피드백과 교수자 피드백 각각의 교육적 효과와 한계에 대해 논의되어온 가운데, 학습자가 경험하는 두 가지 피드백 유형의 교육적 효과의 차이는 면밀하게 분석되지 못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그룹 토론활동에서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는 참여정보 중심의 자동화 피드백과 토론의견에 대한 평가결과 중심의 교수자 피드백 간의 교육적 효과 차이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참여자는 65명(자동화 피드백 집단-남: 22명, 여: 11명, 교수자 피드백 집단-남: 26명, 여: 6명)으로, 두 집단의 연구참여자들은 사전검사, 2회의 온라인 그룹 토론활동,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화 피드백 집단이 교수자 피드백 집단보다 참여도와 상호작용 수준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참여정보 중심의 자동화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이 토론의견에 대한 평가결과 중심의 교수자 피드백을 제공받은 집단보다 토론내용의 질이 더 높게 나타났다. 셋째, 두 유형의 피드백은 학습자들에게 토론내용의 객관성과 독창성 측면에서 평균 수준이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두 집단 모두 온라인 토론활동의 경험으로 온라인 토론에 대한 태도와 비판적 사고 성향이 향상되었고, 제공받은 피드백 유형에 대해 평균수준 이상으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이러한 연구의 결과가 갖는 의미를 논의하고 온라인 토론시스템의 피드백 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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