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3 - 16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피드백 유형과 과제지속의 관계에 대한 피드백 수용성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학습에 유용한 피드백 유형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4,5학년생을 대상으로 사전-사후 통제집단 설계에 의한 실험을 4주간 수행하였다. 실험집단은 세 집단으로 구성하여 세 가지 유형의 피드백(규준참조피드백, 자기참조피드백, 정보피드백) 조건에 각각 할당하였다. 그리고 측정시기에 따른 과제지속을 종속변인으로 가정하여 피드백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피드백 수용성을 고려하지 않은 조건에서는 세 가지 피드백 유형 모두가 과제지속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반면 피드백 수용성의 조절효과를 고려할 경우 피드백 수용성 상위 집단에서는 세 가지 피드백 유형 모두가 하위 집단에서는 정보피드백만이 과제지속에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피드백을 제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서는 어떤 경우에도 유의미한 변화가 확인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