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3 - 77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실 수업 속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피드백의 정도와 유형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해 A광역시의 중등 국어과 수업 영상 속 피드백을 살펴보았다. 영상 속 교사의 구두 피드백을 피드백 전략(시기, 대상)과 피드백 내용(초점, 비교 대상, 기능, 영향)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피드백의 횟수는 한 차시 수업 당 4.78회, 10분당 1회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들의 피드백 유형을 살펴보면 피드백 초점은 과제 자체, 비교 대상은 준거 참조, 기능은 판단적, 영향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피드백이 가장 많았다. 셋째, 피드백의 정도와 유형은 교사별로 매우 달랐다. 학생에게 적합한 피드백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피드백의 효과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피드백 자체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수업 속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피드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