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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순용 (도로교통공단) 정영제 (도로교통공단)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671 - 68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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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통행시간과 점유율의 융합 정보를 이용하는 새로운 실시간 신호제어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교통정보시스템의 통행시간 정보를 신호운영에 적용하였으며, 통행시간으로부터 산정한 포화도를 신호제어에 이용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개발하였다. 결정적 지체모형을 이용해 통행시간으로부터 대기행렬길이를 생성하고, 대기행렬 길이를 다시 포화도로 변환하는 과정이 적용되었다. 또한 통행시간 기반 포화도와 루프검지기 포화도를 융합해 신호시간이 산정되도록 하였다. 신호제어 알고리즘의 효과평가를 위해 미시적 시뮬레이션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과포화 상태에서 기존 루프검지기 기반 실시간 신호제어 대비 최대 27%의 지체 감소 효과를 확인하였다. 또한 과포화 및 검지기 고장상황에 대한 효과적이고, 유용한 대응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신호제어시스템과 교통정보시스템의 교통정보 통합이용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겠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실시간 신호제어시스템 사례 고찰
Ⅲ. 융합정보 기반 신호제어모형
Ⅳ. 시뮬레이션 효과평가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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