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411 - 43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패러디 동화 관련 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구리시에 위치한 D유치원의 만 5세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 총 50명의 유아들에게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원작 전래동화와 그 작품의 패러디 동화를 감상한 후 유아의 비판적 사고를 요구하는 동화 관련 활동을 하도록 하였고, 비교집단 유아들에게는 원작 전래동화만 감상하도록 하였다. 두 집단 유아들의 비판적 사고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김현경(2002)의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서로 다른 관점 인식하기, 생각을 검증하기 판단하여 이유를 말하기, 결과 예측하기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의 가지 하위항목으로 나누어 사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패러디 동화 관련 활동은 자신의 생각 검증하기와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의 항목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으며. 패러디 통화 관련 활동이 유아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2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