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용희 (동서대학교) 한경석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7
수록면
25 - 3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에 따른 교육과정이 전문대학에 활용되고 있고, 기 개발되어 있는 NCS 기반의 학습모듈이나 교육과정에 활용하기 위한 학습모듈개발이 진행 중이다. 정보기술(IT) 분야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은 학교, 교육훈련기관 및 산업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하고 있다. 그러나 IT분야가 가지고 있는 특수성 즉, 다양성, 복잡성 및 유연성을 고려하지 않고 현재 개발되어 있는 NCS 기반으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적용할 경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NCS 기반의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정보기술이 갖고 있는 특수성을 고려하고 NCS 기반으로 IT분야의 교육과정을 설계할 때 필요한 교과목을 설계할 수 있도록 일반적인 교육과정 설계방법과 현행 NCS 기반의 교육과정 설계 방법 및 교육과정 개발절차를 고려한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 모델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
Ⅲ. 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 모델
Ⅳ. 교육과정 도입 모델 수립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004-0013377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