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9 - 31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메이크업 분야의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근거한 4년제 대학의 메이크업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먼저 문헌분석을 통해 NCS 기반의 교육과정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본 후 H대학교 피부미용학과의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을 사례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산업체 및 재학생을 대상으로 수요를 파악하고 NCS에서 제시한 능력단위와 자체능력단위에 근거하여 교육과정을 개편하였다. 그 결과, 메이크업 직무에 필요한 능력단위를 반영하여 교과목을 도출하여 산업체 및 재학생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향후 교육과정을 현장에서 운영하고 평가하는 방법 등은 지속적으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NCS 기반의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을 통하여 능력중심사회에 요구되는 메이크업 직업인의 양성에 이바지하여, 국가정책에 부응하는 학과 취업률을 제고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