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09 - 226 (18page)
DOI
10.21097/ksw.2016.08.11.3.20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도 시각장애 학생 당사자의 관점에서 대학생활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3명의 중도 시각장애 대학생을 유의 표집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수집된 시각장애학생들의 이야기는 연구자가 다시 이야기하는 내러티브 탐구에 의해 분석되었다. 그들의 이야기에 따른 내러티브 구성은 첫째, 나는 시각장애인이다. 둘째, 대학을 바라보며 꿈꾸다. 셋째, 대학생활의 현실과 마주하다. 넷째, 도움의 사람들을 만나다. 다섯째, 시각장애 대학생 선배가 되어 말하다. 여섯째, 대학생활과 대학 졸업 이후의 생활 사이에서 고민하다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시각장애학생의 고등교육과 관련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전문가들과 대학입학을 준비하는 현장 교사 및 시각장애 학생들에게 유용한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중도 시각장애 학생들의 ‘대학생활’의 의미 이해하기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6628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