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수빈 (단국대학교) 김지태 (단국대학교) 김은성 (동원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327 - 343 (17page)
DOI
10.21097/ksw.2016.08.11.3.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신체적 유능감이 학교생활적응을 설명하는 데에 있어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이 어떠한 매개효과를 지니는지를 규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신체활동을 통한 종합적인 학교생활적응을 설명하는 이론적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 대상자는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들로 선정하였고, 중학교 3개소, 고등학교 3개소에서 집락표집을 실시하여 총 370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한 자료의 처리는 SPSS 21.0과 Amos 20.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목적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신체적 유능감은 긍정적 자아존중감과 부정적 자아존중감에 각각 정적인 영향과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공동체의식에도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적 자아존중감은 공동체의식과 학교생활적응에 모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자아존중감은 공동체의식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학교생활적응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공동체의식은 학교생활적응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신체적 유능감을 높일 경우 긍정적 자아존중감, 공동체의식, 학교생활적응 모두가 증가하므로, 신체적 유능감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전략 및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692-001662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