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송희 (중국 요녕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문학회 우리문학연구 우리文學硏究 제52집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159 - 188 (30page)
DOI
10.20864/skl.2016.10.52.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류〉의 열풍과 한국기업의 중국내 진출, 한중 문화교류의 활발한 발전과 더불어 한국유학 인원수는 2010년을 기준으로 약 8만 명을 넘어섰고 중국내에서 한국어학과 및 기타 어학연수기관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숫자는 실로 놀랍다. 하지만 한국 내 대학기관이나 사설기관을 통해 한국어를 학습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입학자격을 위해 공부하거나 간단한 의사소통은 이루어지지만 한국과 한국문화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아 입학한 후에 수업진행이나 의사소통에 문제가 많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중국내 대학과 기타 어학원에서 학습하는 학습자 역시 어휘, 문법, 일상용어에 중점을 두지 한국문화나 문학에 대해 깊이 있게 가르치지 않는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을 이용해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문화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의 자연스러운 이야기 구조와 흐름을 활용해서 한국 문화요소를 찾아내고, 그 요소를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방안으로 고전문학작품 〈박씨전〉을 활용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는 단계별 교육 과정을 제시하고, 단계별로 습득할 수 있는 문화요소를 살펴보았다. 또한 실제 수업을 바탕으로 한 지도안을 제시하고, 스토리텔링을 지도방식으로 설정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며
2. 스토리텔링의 이론적 고찰
3. 한국 문화교육 방안
4. 나가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810-001633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