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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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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온지학회 온지논총 온지논총 제4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29 - 360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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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의 기존 개념 정의를 고찰하여 그것을 재정의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래서 문화의 다양성과 복합성이 다른 어떤 시대보다 활발한 문화현상을 보이는 현대 시점에서는 그것이 어떻게 확장되어 재정립되어야 하는지 그 당위성을 밝힌다. 그 결과, 통시와 공시의 요인에 의해 그것이 다양한 변화를 겪게 될지라도 그 근저에는 변할 수 없는 대상의 이데아가 있으며 그것은 인문적 가치라는 인식을 토대로 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문화사에서 스토리텔링 개념의 이해는 중요한 연구수단이 된다. 본고는 무엇보다 스토리텔링의 개념이 문화원형이 드러나는 실제 공간에서의 다양한 표출로 인해 개념 이해에 혼란을 겪어 왔다고 본다. 또한 스토리텔링 용어 차용 역시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그 차용 영역을 살펴보면 범위가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기업경영스토리텔링, 광고스토리텔링, 농업경영스토리텔링, 관광스토리텔링, 공업스토리텔링, 기계공학스토리텔링 등 융복합적 의미로 차용되고 있다. 이러한 차용이 가속화되고 지속되면 스토리텔링의 본래적 가치가 훼절될 가능성이 있다. 그런데다가 현대의 가장 큰 특징인 부의 창출 수단으로 스토리텔링의 역할이 부각되면서 마케팅 전략에 필수적으로 차용되고 있는 것이 스토리텔링이 되었다. 그렇지만 이러한 과정은 그것의 원천기질로 하여금 변화라기보다는 발전의 노정에 있었다고 보며, 스토리텔링은 현대사회에서 문화의 흐름을 주도하는 한 장르로 발전해 오고 있다고 파악한다. 스토리텔링의 이러한 발전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의 기존 개념에 대한 정의가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정리하고 문화의 다양성과 복합성이 다른 어떤 시대보다 활발한 현대 시점에서는 그것이 어떻게 확장되어 재정립되어야 하는지 플라톤의 이데아 개념을 통해 밝히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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