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진웅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5卷 第3號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냉전시대 초등 사회과 교육은 단일민족론과 반공적인 분단교육을 중심으로 폐쇄적인 민족정체성 교육을 공고화했다. 이러한 교육에서 강화된 ‘민족화’의 기제는 20세기 후반 탈냉전 통일교육의 흐름에서도 지속되었고 21세기 다문화교육의 ‘탈민족화’의 기제와 긴장관계를 형성했다.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후 초등 사회과 교육은 폐쇄적인 민족정체성 교육을 탈피하고 이주 외국인 및 한인들의 삶과 권리를 존중하는 다문화교육을 표방해 왔다. 그러나 문화적 다양성과 보편적 인권을 강조하는 탈민족화의 흐름에도 불구하고 한국사회의 지배 담론은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강조하며 ‘재민족화’의 기제를 강화해 왔다. 따라서 다문화가족과 북한이탈주민 등 이주 소수자의 삶과 권리를 옹호하고자한 초등 사회과의 다문화교육은 ‘한국화’를 지향하며 국가적 정체성을 재강화하고 있다. 본 논문은 초등학교 고학년 사회 교과서들에 대한 담론 분석을 통해 탈민족화와 재민족화의 역설 속에서 한국사회의 다문화교육이 어떻게 교과교육에 반영되어 왔는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I. 들어가며
II. 연구방법
III. 사회과 교육과정의 변화
IV.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전 초등 사회과의 민족정체성 교육
V. 2007년 개정 교육과정 이후 초등 사회과 다문화교육의 변화
VI.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19385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