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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종수 (세종대) 유승현 (tbs)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43 - 387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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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연구가 사회탐구의 한 방법으로 채택되고 있는 1인 미디어 시대에 만약 드라마나 미디어 콘텐츠에 생애적 관점을 부여할 수 있다면, 그것은 해당 콘텐츠에 대한 대중의 주목을 나타내는 SNS 상의 활동의 활성화 정도로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들은 네트워크 상의 유력자 추출이 일차적인 목적이었다. 이 연구는 드라마의 시작과 종료를 경유하는 드라마 SNS에서 유력자들이 누구인지 탐구한다. 이를 위해 2015년 방영된 드라마 <프로듀사>의 이야기 전개를 살피면서 장기간(67일)에 걸쳐 매일매일 트위터상의 ‘프로듀사’ 데이터를 수집하여 모두 6개의 드라마 전개 국면(방영 전기, 혼돈기, 안정기, 메르스 충격기, 몰입기, 종영 후기)에 따른 트위터 유력자를 도출해냈다. 분석결과 드라마 <프로듀사>의 SNS 유력자는 연예인, 팬, 미디어 등이었다. 트위터 네트워크에서 <프로듀사>의 주연과 까메오로 등장하는 아이돌 연예인이 이 드라마를 주목하게 한 주요한 유력자였고, 팬들은 그들이 지지하는 연예인들과 상응하면서 유력자로 활동하고 있었다. 미디어는 이들 두 유력자들의 활동성이 다소 주춤할 때 드라마 관련 정보와 에피소드를 제공하는 대안적 유력자였다. 주연인 아이유와 아이유 팬들로 구성된 유력자 집단은 드라마가 탄생되는 초기에 주로 활동하다가 드라마가 소멸하는 말기에 다시 나타났다. 반면에 일종의 조연급인 아이돌 까메오와 그들의 팬블로거들은 해당 까메오가 출연하던 드라마 성장기에 집중적으로 나타났다. 미디어는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사라지는 종영 이후 활동성이 컸다. 예상하지 않았던 메르스 충격기에는 이 모든 계정들이 유력자로 난립하는 모습을 보였다. 결과적으로 연예인과 그들의 팬, 미디어 등은 상대적인 영향 관계를 가지면서 드라마 상에 그들의 역할이 고조될 때 SNS 유력자로 부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서론: 드라마의 생애와 SNS 유력자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드라마 생애와 주목, 그리고 SNS 유력자들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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