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균 (동국대학교_경주캠퍼스) 곽수영 (동국대학교_서울캠퍼스)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6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91 - 303 (13page)
DOI
10.20462/TeBS.2016.12.17.6.29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중국과의 교역에 대한 지나친 의존을 하루아침에 극복할 수는 없기 때문에 제조업과 중간재 무역의 교역확대를 꾀하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현 교역의 위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영역구분 없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대중국 교역개선 및 시장확대를 꾀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B2C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업들의 중국진출에 대한 e-비즈니스 활용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의 연구들이 중국 경제의 급속한 성장속에서 시장확대 방안들을 모색하였다면, 본 연구는 성장둔화에 빠져있는 중국경제의 현재를 진단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국내 B2C 기업의 중국진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였다. 이에 대한 연구방법으로는 중국경제 둔화에 대한 중국 현지의 자료를 참조하여 분석하고, 중국내 온라인 비즈니스의 주요 소비층인 20대와 30대의 소비성향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 B2C기업의 중국진출 및 시장확대를 위한 e-비즈니스 활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중국형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중국 시장 진출이 필요하다. 둘째, 중국식 유통망 구축이 필요하다. 셋째, 기존의 방식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중국 소비자의 선호가 중국형 모델이라는 것을 반영하여, 중국 내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선진기술의 적용을 꾀하는 것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Literature Review
Ⅲ. Research and Analysis
Ⅳ. Strategic Approaches Plan
Ⅴ.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24-001989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