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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혜진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문화학회 한국음악문화연구 한국음악문화연구 제8집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3 - 3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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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산회상 상령산은 지금은 가사가 없는 기악곡으로 연주되고 있지만 초기 악보에는 ‘영산회상불보살’이라는 가사가 붙어 있다.
본 연구는 ‘원래 가사를 갖고 있던 영산회상이 가사를 잃게 되면서 형식이 변하게 되지 않았을까’하는 의문을 해결해보기 위해 영산회상의 악보를 가사의 유무에 따라 분류하여 살펴보았다. 가사가 있는 『이수삼산제본금보』, 『대악후보󰡕와 가사가 없지만 가사가 있는 악보와 선율이 거의 비슷한 『연대금보』 『한금신보』를 가사가 있는 악보로 분류하였다. 또한 가사가 없는 악보로는 『어은보』, 『금학절요』, 『유예지』, 󰡔삼죽금보』, 『현행 정악 거문고보』의 것을 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가사가 있는 악보에서는 가사에 의해 선율의 단락이 구분지어 졌지만 가사를 상실한 악보에서는 동일한 종지각 선행 반각의 선율과 종지각의 선율, 즉 ‘임종-중려-황종’을 각 대강의 첫 음으로 하는 선율을 기준으로 각 장이 구분되는 형식을 갖게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영산회상 상령산은 원래의 가사를 잃게 되면서 가사에 의한 것이 아닌, 새로운 반복과 변화에 따른 규칙에 의하여 장이 구분되는 형식을 갖게 된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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