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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성기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영남대학교 중국연구센터 중국과 중국학 중국과 중국학 제2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7 - 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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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장력과 국제화 과정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기술과 마케팅 혁신의 조절효과라는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213개의 중국 제조업 종사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국제화와 시장력은 기업성과와 양의 관계에 있으며 마케팅 혁신은 시장력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정(+)의 방향으로 촉진하며 기술혁신은 국제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음(-)의 방향으로 촉진함을 발견하였다. 이 결과는 제도적 요인과 장벽이 시장력을 결정짓는 중요한 환경에서 기업은 마케팅 혁신에 집중함으로써 시장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중국기업은 기술적 능력과 국제화를 결합하여 기업성과를 높이는 단계에 도달하지는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직접투자와 기술혁신에 많은 비용이 소모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기존 연구 검토
Ⅲ. 연구 모형 및 방법
Ⅳ. 분석 및 논의
Ⅴ. 나오며
참고문헌
〈국문요약〉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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