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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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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수민 (서강대학교) 최용순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17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37 - 240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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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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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ICT 흐름으로 부상하고 있는 챗봇연구에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중 현재까지 가장 많은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특히 높은 수요가 예상되는 주문/결제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모바일메신저 플랫폼에 적합한 형태의 챗봇 주문/결제서비스의 효율적인 인터랙션 방식과 주요 인터페이스 요소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 미국, 중국의 주문 결제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의 챗봇 인터페이스를 비교 분석하고, 서비스 프로세스에 따라 주요 요소들을 도출한 후 이를 토대로 사용자 조사와 전문가 인터뷰를 병행하였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본론
3. 모바일 메신저 챗봇 인터페이스 사용자 조사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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