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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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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진호 (한국지엠) 이병로 (한국지엠) 고찬희 (한국지엠)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및 전시회 2015년 한국자동차공학회 학술대회 및 전시회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886 - 88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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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성능과 기술이 점차 발전함에 따라 차량의 정숙성은 진동, 소음 분야의 연구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고,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파워 트레인, 구동소음 그리고 공력소음 등과 같은 주 소음원들을 크게 개선시켰다. 이로 인해 기존에 대두 되지 않았던 각 내장 부품간의 마찰 및 간섭 또는 품질 문제 등으로 야기되는 BSR(Buzz Squeak Rattle)과 같은 소음이 상대적으로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량 내장재로 사용되는 재질들 간의 BSR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두 재질을 서로 닿게 한 뒤 저 소음 가진기(Silent exciter)로 가진 평가하는 시험 방법을 제시하고, 음질 평가에 대한 분석방법 중 하나인 라우드니스(Loudness)를 이용하여 다양한 재질에 대한 BSR평가 방법을 시도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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